:: 제품소개
   선홍빛 청정함의 유혹 ***** 제주옥돔 *****
   순은빛 신선함의 비밀 ***** 제주은갈치 *****
   푸른빛 바다의 건강함 ***** 제주고등어 *****
   청정하늘에서 보내준 ***** 제주계절상품 *****
   제주바다를 모두 담아 ***** 혼합수산세트 *****
   품격에 청정함을 담아 ***** 고품격 선물 *****
 
 
고도어(古刀魚)라고도 함.
경골어강(硬骨魚綱 Osteichthyes) 농어목(―目 Perciformes) 고등어과(―科 Scombridae)에 속하는 해산어류.
 
고등어, 구이나 조림 요리로 식탁에 많이 오른다. 제주도에서는 김치 고등어 조림이 유명하다.
 
몸은 방추형이며 횡단면은 타원형이다. 등쪽은 녹색으로, 굴곡된 청흑색의 물결무늬가 있다. 몸 옆쪽의 아래 반쪽 부분은 은백색으로 작은 흑점이 없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위쪽에 각각 5개씩의 토막지느러미가 있다. 제1등지느러미의 가시수는 9~10개, 드물게 11개이다. 뒷지느러미는 1개의 가시와 11~12개의 여린줄이 있다. 옆줄비늘수는 대개 200개 이상이다. 제1등지느러미의 신경간극의 수는 16개 이하이다.
 
망치고등어와 닮았으나, 몸 옆쪽의 정중선 위와 몸옆 아래의 반쪽 부분에 검은 반점이 없고 등지느러미 가시수가 9~10개이며 몸의 횡단면이 타원형인 점에서 망치고등어와 구별된다. 어획상황이나 표지방류의 결과 등을 볼 때, 가을·겨울철에는 남하회유(南下回遊)하며 봄·여름철에는 북상회유(北上回遊)한다. 산란기는 동해 중부해역에서 2~3월, 서해의 중국 연안역인 창장 강[長江] 하구에서 타이완 근처에 이르는 해역에서는 3~5월이다. 생후 1년 만에 약 반이 성숙하고, 2년이면 대부분의 개체들이 성숙한다. 1회의 산란수는 대략 1세어에서 약 2만 개, 2세어에서 약 3만 개, 3세어에서 약 4만 5,000개이다. 알은 분리부성란(分離浮性卵)으로 지름이 0.9~1.2㎜ 정도이며, 부화시간은 수온 20℃에서 50시간, 25℃에서 30시간이다. 주요먹이는 곤쟁이류(類) 등 부유성 갑각류와 멸치 등 작은 물고기들이다. 어릴 때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주로 먹는다. 우리나라 동남서 연해와 일본, 중국 북동부 연안, 타이완 연해에 분포한다. 우리나라 주요어장의 근거지는 동해의 방어진·구룡포, 남해의 제주도·거문도·청산도 근해, 서해의 흑산도·안흥·용초도 근해이다.
 
 
 
에스크로이체로 결제하기